📂 Design Study/📝 UX

환경분석과 종합분석으로 데스크 리서치 이해하기

moyeom 2022. 3. 21. 23:58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중 첫 단계인 DISCOVER에서도

데스크 리서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이해하기

⯎ 서비스 디자인이란 ? 서비스의 시스템 로직을 경험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요구들을 파악한 후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론들을 기반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맞게 시스

moyeoms-lab.tistory.com

 

 


 

데스크 리서치란?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자료들을 요약해서 분류하고 비교하며

해결하려는 문제 상황에 대해 파고들 수 있도록 한다.

마켓 현황이나 사용자 중 간접적인 이해관계자들을 알아볼 수 있다.

 

데스크 리서치는 환경분석과 종합분석으로 나눠 진행할 수 있다.

각 분석에 대한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환경분석

- STEEP 분석 (거시환경분석)

- 3C 분석 (미시환경분석)

 

종합분석

- SWOT 분석 / 전략

- 포지셔닝 맵

 


 

환경분석 < STEEP 분석 >

= 거시 환경 분석.

기업(서비스)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기술, 환경.

이렇게 5가지 관점으로 분석하며 외부 환경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현재 혹은 미래에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적인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를 기회 혹은 위험요인으로 고려하여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된다.

 

 

환경분석 < SC 분석 >

= 미시 환경 분석.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가장 핵심이 되는 고객, 자사, 경쟁사를 분석한다.

자사 / 경쟁사 / 소비자는 서비스 운영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이해관계자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을 잘 분석해야 앞으로 서비스 전략에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

 

고객

= 특성, 생활양식, 핵심 구매 요인, 소비 규모 등

 

자사

= 활용 가능한 자원, 현재 시장 내의 위치, 자사 이미지 등

 

경쟁사

= 장단점, 기업문화, 시장점유율, 핵심역량, 현재 시장 내의 위치 파악

 


 

종합분석 < SWOT 분석 / 전략 >

기업(서비스)의 강점, 약점,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한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내적요인으로 강점 / 약점.

외적요인으로 기회 / 위협.

 

이렇게 네 가지 요인으로 나눠 내외적인 환경을 분석한다.

이때, 최대한 객관적으로 파악해야함을 잊지 않아야 한다.

 

그 후 SO / WO / ST / WT 전략으로 믹스하여 전략을 수립한다.

 

 

종합분석 < 포지셔닝 맵 >

하나의 시장에 존재하는 여러 경쟁사, 서비스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표시하는 지표이다.

자사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이슈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자사의 위상을 파악하고 기회가 있는 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또, 인접한 경쟁 관계 파악에도 용이하다.

 

특정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두 속성을 선택한 후

각각 x축, y축에 해달 속성을 기입한다.

그렇게 생성된 4분면에 경쟁 기업/서비스 등을 기입하며 시각화해나간다.

 

이때, 각 브랜드의 위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설문조사, 데스크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