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중 첫 단계인 DISCOVER에서도
데스크 리서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이해하기
⯎ 서비스 디자인이란 ? 서비스의 시스템 로직을 경험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요구들을 파악한 후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론들을 기반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맞게 시스
moyeoms-lab.tistory.com
데스크 리서치란?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자료들을 요약해서 분류하고 비교하며
해결하려는 문제 상황에 대해 파고들 수 있도록 한다.
마켓 현황이나 사용자 중 간접적인 이해관계자들을 알아볼 수 있다.
데스크 리서치는 환경분석과 종합분석으로 나눠 진행할 수 있다.
각 분석에 대한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환경분석
- STEEP 분석 (거시환경분석)
- 3C 분석 (미시환경분석)
종합분석
- SWOT 분석 / 전략
- 포지셔닝 맵
환경분석 < STEEP 분석 >
= 거시 환경 분석.
기업(서비스)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기술, 환경.
이렇게 5가지 관점으로 분석하며 외부 환경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현재 혹은 미래에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적인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를 기회 혹은 위험요인으로 고려하여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된다.
환경분석 < SC 분석 >
= 미시 환경 분석.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가장 핵심이 되는 고객, 자사, 경쟁사를 분석한다.
자사 / 경쟁사 / 소비자는 서비스 운영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이해관계자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을 잘 분석해야 앞으로 서비스 전략에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
고객
= 특성, 생활양식, 핵심 구매 요인, 소비 규모 등
자사
= 활용 가능한 자원, 현재 시장 내의 위치, 자사 이미지 등
경쟁사
= 장단점, 기업문화, 시장점유율, 핵심역량, 현재 시장 내의 위치 파악
종합분석 < SWOT 분석 / 전략 >
기업(서비스)의 강점, 약점,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한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내적요인으로 강점 / 약점.
외적요인으로 기회 / 위협.
이렇게 네 가지 요인으로 나눠 내외적인 환경을 분석한다.
이때, 최대한 객관적으로 파악해야함을 잊지 않아야 한다.
그 후 SO / WO / ST / WT 전략으로 믹스하여 전략을 수립한다.
종합분석 < 포지셔닝 맵 >
하나의 시장에 존재하는 여러 경쟁사, 서비스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표시하는 지표이다.
자사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이슈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자사의 위상을 파악하고 기회가 있는 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또, 인접한 경쟁 관계 파악에도 용이하다.
특정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두 속성을 선택한 후
각각 x축, y축에 해달 속성을 기입한다.
그렇게 생성된 4분면에 경쟁 기업/서비스 등을 기입하며 시각화해나간다.
이때, 각 브랜드의 위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설문조사, 데스크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배치한다.
'📂 Design Study > 📝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이해하기 (0) | 2022.03.30 |
---|---|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중 DISCOVER 단계 정복하기 (0) | 2022.03.27 |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지도 이해하기 (0) | 2022.03.20 |
필드 리서치 방법론 4가지 (0) | 2022.03.19 |
대표적인 필드 스터디 방법, 인터뷰 (0) | 2022.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