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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지도 이해하기

moyeom 2022. 3. 20. 23:37

이해관계자지도란 사람들의 상호 연결 관계를 파악하고 동기와 니즈를 이해해 시각적으로 구성해 나타내는 방법이다.

 

이 정의를 이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야기부터 차근히 해보고자 한다.

 


 

이해관계자란?

기업(서비스)과 이해관계를 가지는 사람이나 집단을 의미한다.

즉, 어떤 기업이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사람 및 집단을 이해관계자라고 칭한다.

좁게는 회사 내의 구성원, 넓게는 고객, 지역사회, 연합 업체 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서비스가 존재하고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아무튼 사람이 있어야한다.

그러므로 서비스와 직결되어있는 이해관계자부터 멀지만 관계가 있는 이해관계자까지 

전부 서비스 성공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존재이다.

 

 

 

이해관계자지도란?

이해관계자를 이해한 후 처음 이야기했던 이해관계자지도의 개념을 생각해보면

서비스의 타깃층과 그 주변에 존재하는 사람, 기업들과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한 후

서비스와 연결되어있는 이유, 목적, 니즈 등에 대해 정리하며

시각적인 지도 형태로 구성해나가는 것이다.

 

일반적인 이해관계자지도의 형태는 원형이지만,

정해져있는 것이 아닌 코어 사용자를 중심으로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그들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시각적으로 정리되어있다면 어느 형태든 가능하다.

 

 

 

이해관계자지도의 작성 방법

1. 서비스와 관련된 전체 이해관계자들의 목록을 작성한다.

- 지도의 가운데 지점에 위치하게 되는 코어 관계자부터 시작해 연결되어있는 관계자를 파악한다.

- 최대한 넓은 시각에서도 바라보며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자는 없는지 생각해본다.

- 그렇게 정리한 이해관계자들을 공통점을 바탕으로 큰 그룹으로 매핑한다.

 

2. 목록 안의 그룹들이 서로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시각화한다.

- 인터뷰, 설문조사 등의 필드 스터디 방법론을 통해 직접 이해관계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해본다.

- 즉각적이고 현장감있는 니즈, 동기 등을 얻을 수 있을수록 좋다.

- 그룹 내, 혹은 그룹 간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해 정리한 후 맵에 포함시킨다.

 

 

본 글은 크리솔 7기 2차 세션에서 진행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되었습니다